인사말

삶의 질을 높여주는 도시농업!

식농불이(食農不二)라고 하듯이 먹거리와 농사는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도시인들의 여가활동 증진, 정서함양으로 공동체 회복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이바지하고자 「도시농업과 일자리」라는 주제로 제7회 서울도시농업박람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서울시의 가장 동쪽에 위치한 일자산자연공원, 도시농업공원, 허브천문공원, 길동 생태공원 등 다양한 자연생태계가 보존되어 있는 강동구에서 도시농업의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 이야기거리를 만들어 내는 체험과 교육의 장이 펼쳐지게 됩니다.

농업의 과거, 현재, 미래를 비춰보고 자치구의 특화사업을 공유하며, 조상들의 지혜를 담아 만들고 사용하던 농기구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자투리텃밭, 옥상텃밭, 싱싱텃밭, 학교텃밭, 상자텃밭, 반려식물 보급 등 도시농업을 통해 먹거리를 넘어 건강, 교육, 환경개선과 사회적, 문화적 이로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수직형농장(Vertical Farm)과 스마트 팜을 조성하고 선진국형 도시농업을 도입하여 농업의 희망을 찾아 가겠습니다.

함께하는 서울시민 여러분들의 관심과 참여로 생활에 도움이 되고 행복지수가 높아지시길 기원합니다.

2018. 4.

서울시장 박 원 순

안녕하십니까. 강동구청장 이해식입니다.

5월의 건강한 봄기운을 전해 줄
제7회 서울도시농업박람회가 도시농업을 대표하는 도시,
강동구에서 개최됩니다.

도시농업은 생태환경 보호와 기후변화 대응, 안전한 먹거리 제공, 공동체 육성, 생물종 다양성 확보 등 다양한 가치창출과 그리고 새로운 일자리까지 만들어 이시대의 도시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10년전 서울시 최초로 강동구에서 시작된 도시농업의 푸른 씨앗이
이제는 서울 전역으로 확대되어 열매를 맺어가고 있습니다.

서울시와 강동구가 공동개최하는 이번, 제7회 서울도시농업 박람회는
주민(도시농부), 도시농업단체, 기업․기관 및 프랑스 등 8개국에서 참여하여 다양한 도시농업의 체험과 미래상을 볼 수 있는 박람회로 준비하였습니다.

이번 박람회는 무엇보다도 도시농업을 통한 우리의 삶의 변화와 함께 긍정 에너지를 불어넣어 주는 박람회가 되어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8. 5.

강동구청장 이 해 식